우울 극복하기
인지적 방법들
- 1.비관주의를 버리고, 더욱 긍정적이 되자!
- 비관주의자와 낙관주의자는 똑같이 어려움과 좌절을 경험하더라도, 낙관주의자들은 이를 잘 견뎌내고 극복하지만 비관주의자들은 쉽게 포기하고 좌절하다가 우울증에 빠지게 된다고 합니다.
- 2. 반복되는 생각을 멈춰라!
- 우울한 사람들은 대부분 좋지 않은 일을 자꾸 반복해서 생각하면서 더욱 우울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. 자신에게 일어난 나쁜 일, 혹은 비관적인 생각이 들 때는 "멈춰!"하고 마음 속으로 외쳐보세요. 그리고 생각을 멈추는 겁니다.
- 3. 막연히 생각하지 말고 ‘정확하게’ 생각하자.
- 우울한 사람들의 큰 특징 중 하나는 극단적으로 나쁘게 생각하는 것(catastrophize)입니다. 한 가지 실패를 지나치게 확대해서 생각하는 거지요. 예를 들어 한 학생이 어떤 과목에 C를 받았는데 그 학생이 ‘나는 항상 이 모양이야. 노력해도 소용없고 되는 일이 없어’ 하고 생각했다고 합시다. 그렇지만 다른 과목에서는 대부분 A 또는 B를 받았고 지난 학기 성적도 좋았습니다. 이 경우는 정확하게 자신의 상태를 이해한 것이 아니라, 한 가지 실패를 지나치게 비관적으로 이유를 돌린 경우겠지요? 이런 경우, ‘나는 이 과목은 C를 받았지만, 이 과목이 예외이고 다른 과목들은 다 A, B를 받았어. 다른 친구들과 비교해도 썩 괜찮은 편이야. 또 지난 학기 성적도 좋았잖아. 힘내자’ 이렇게 생각하는 것이 더 정확한 이해가 아닐까요?
행동적인 방법들
- 1. 무조건 먼저 활동을 하라!
- 무조건 몸을 움직이세요! 아무거나 먼저 해보는 겁니다. 그러면 분명 몸과 기분이 한결 상쾌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. 에드워드 애비는 자신의 책 우울증 벗어나기(How to heal Depress)에서 “우울증 환자의 입장으로서 나는 우울증에 대해 최고이고 유일할지도 모르는 해독제는 ‘활동(activity)’ 이라고 말할 수 있다.”? 라고 합니다.
- 2. 가까운 타인들에게 털어놓아라
- 주위의 믿을만한 친구나 가족에게 속마음을 털어놓고 도움을 구해보세요. 세상에는 평소 생각보다 마음이 따뜻한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될 거에요.
신체 생리적인 방법들
- 1. 우울증이 심한 경우라면 병원에 가서 약을 드시는 것이 중요합니다.
- 많은 경우 처음으로 우울증이 생길 때 약을 먹고 상담을 하면 더 쉽게 해결될 일을 방치해서 더 큰 어려움에 빠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. 너무 우울해서 장기간 집에서 두문불출하는 경우, 불면증, 심한 식욕저하, 무력감을 경험하는 경우라면, 가까운 정신과를 먼저 방문하셔서 약물치료와 상담을 병행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.
- 2.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.
- 규칙적인 운동은 몸을 움직여주는 그 자체만으로도 생활에 활력을 주며, 자신을 위하여 규칙적으로 무엇을 한다는 것이 자신감을 주고 계획성 있는 삶을 살도록 해줍니다.
- 3. 자기 전에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거나 5분 정도 발을 담그고 피로를 푼다.
- 잠을 자기 전에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거나 5분 정도 따뜻한 물에 발을 담그고 마음을 느긋하게 가져 보세요. 몸과 마음의 피로가 풀리는 것을 느끼면서 숙면을 취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겁니다.
- 4. 세끼 식사는 제때에 한다.
- 우울해지면 입맛이 떨어집니다. 몸은 몸대로 상태가 쳐지고 무기력해지고 더 우울해지는 겁니다. 아무리 입맛이 없어도 조금이라도 먹어 세끼 식사를 제때에 하는 것이 참 중요합니다. 또 세끼 식사를 잘 챙기는 것은 자신을 사랑하는 적극적인 행위이기도 하니, 우울한 기분을 극복하거나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. 이론도 있습니다.